글로벌 웰니스 산업 성장과 우리나라 수출 유망분야
2024. 9. 18. 19:45ㆍWellness Business & Industry
글로벌 웰니스 산업, 수출 육성 및 해외시장 공략 지원
[산업인뉴스 김설경 기자] 팬데믹 이후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 증대, 고령화로 인한 만성질환 확대, 전통적 건강관리 재조명 등을 배경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세계 웰니스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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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니스(Wellness)는 질병의 사후적 치료보다 개개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전제로 한 예방적 건강관리 행위로, 웰빙(well-being)의 상위개념이다. 웰니스는 전통가치와 현대기술을 융합해 소비자가 주도적으로 건강관리와 치료를 수행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국내 웰니스 산업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2년 기준 국내 웰니스 산업 규모는 약 1,130억 달러로 세계 9위 수준이며, ’19년부터 ’22년까지 연평균 4%의 안정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국내 웰니스 산업을 주도하는 분야는 전체 산업의 약 72%를 차지하는 ▲운동ㆍ헬스케어 ▲전통ㆍ보완의학 ▲영양식습관 ▲뷰티케어 등으로 확인됐다.
임지훈 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웰니스 산업의 세계 시장 규모와 성장세에 비해 우리 기업의 수출은 초기 단계”라면서 “관광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국내 웰니스 산업 활성화 정책 추진과 더불어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표준화, 관련 법률 마련, R&D 지원, 신기술 검증 테스트베드 제공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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